공모전

공모-3[수업요약 카드뉴스]-04 예비 직장인을 위한 비즈니스 글쓰기
2019-02 통하는 의사소통 공모전
  • 작성일자
  • 조회447

취업 후 상사에게 혼나지 않는 비즈니스 글쓰기


1. 카드뉴스 제작의도


'예비 직장인을 위한 비즈니스 글쓰기' 수업 요약


  3학년부터 많은 학생들은 취업 고민을 시작하고 취업 후 직장생활에 대해 고민한다. 직장생활에선 육체적인 직무를 제외하면 어떤 직무에서든 글을 작성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그만큼 취업 후 직장 생활에선 글을 작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므로 비즈니스 글쓰기 수업을 요약하고 학우들에게 공유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수업과 시험으로 바쁜 학우들에게 일반적인 글로 전달하는 것은 어렵기에, ‘취업 후 상사에게 혼나지 않는 비즈니스 글쓰기’란 주제로 단시간에 정독할 수 있는 카드뉴스를 제작하였다.

  3시간분량 수업내용 전부를 카드 뉴스 10페이지로 제작은 비효율적이다. 분량이 많아짐에 따라 글이 많아지고 그로 인해 카드 뉴스 전체에 가시성이 떨어지게 되므로 모든 내용을 게시하지 않고 중요한 부분을 요약하여 정리하였다.


- 카드뉴스와 제작의도 함께 표시- [운영진 의도]

(p2) 본 페이지는 흥미유발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에서 작성해야 하는 문서를 먼저 명시함으로써 비즈니스 글쓰기 목적성을 강조하였다.


(p3,4) 제목은 문서에서 가시성이 가장 높은 영역이다. 따라서 제목에서 문서의 흥미를 얻고 문서를 읽을지 판단하게 된다. 카드뉴스 제목 또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작성하였다. 카드뉴스 독자는 학생임을 생각하여 트렌드 용어로 ‘취업‘을 선택하였고 ’비즈니스 글쓰기‘로 목적성을 분명하게 하였다.



(p5) 본 페이지에서는 수강하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문장 2가지를 포스팅 하였다. 모든 문서는 독자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제출을 위한 목적이 아닌, 독자에 맞는 내용과 문장을 선택하여 글을 작성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p6,7) 비즈니스 글쓰기에서 문장 작성에 필요한 방법을 정리하였다. 총 7가지 방법이 있으며, 예시를 적어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p8) 글을 작성할 때 개인마다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문구나 형식이 있다. 하지만 부적절한 사용은 오히려 간결성과 가시성에 역효과로 작용되므로 쓰지 않아야 하는 7가지를 명시하였다.



(p9) 기획서, 계획서, 제안서, 보고서 등 저장된 많은 문서 중 필요한 문서를 찾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폴더와 파일명 정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문서 형식에 맞는 파일명 규칙과 예시를 제시하여 효과적인 문서파일 정리 방법을 게시하였다.



※ 추천 버튼 재클릭 시 추천이 취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