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과정
진·성·애 인성 목표의 의미 및 교양교육의 개념을 바탕으로, 지식 가치 구현 의미 ·목적·방법과 자아확장의 학업 성취를 객관적 수업 목표로 구체화함
구분 | 진ㆍ성ㆍ애 | |
---|---|---|
교육목표 |
지성·덕성·감성의 내재화를 통해, 새로운 지식·가치·관계를 스스로 추구하는 올바른 인성을 고양함 |
|
영역 | 진(眞) |
지식(인지)과, 지식에 대한 사고(思考) - 지혜·초(超)인지 지식의 연구 및 창출(노력·활동) 지성(知性)의 의미: 지식의 연구·창출을 위한 자발적 동기와 능력 수업 목표: 지식과 지식 연구에 대한 가치관 및 폭 넓은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개인적 욕구와 사회적 필요에 적합한 학문적 성과를 스스로 탐색하고, 학제적으로 사유할 수 있는 자율적 지성을 고양함. |
성(誠) |
지식의 연구·창출에 대한 사고 지식의 가치 구현·향상 및 창출(노력·활동) 덕성(德性)의 의미: 지식의 가치 구현·향상 및 창출을 위한 자발적 동기와 능력 수업 목표: 경영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바탕으로, 지식의 가치 구현·향상 및 창출에 필요한 조직·단위조직(팀)·개인 차원의 실행체계를 구체적으로 구상할 수 있는 자율적 덕성을 고양함. |
|
애(愛) |
지식 가치 구현·향상(노력·활동)에 대한 사고 지식 가치 구현 대상과 그 대상에 대한 이해의 확장 및 심화(노력·활동) 감성(感性)의 의미: 지식의 가치 구현 대상과 이해의 확장·심화를 위한 자발적 동기와 능력 수업 목표: 인간과 사회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관계 속의 자신과 타인의 상황·입장을 고려하고 갈등을 해결하며 자아를 확장시키는 자율적 감성을 고양함 |
BARUN 기초교양의 교육목표를 기반으로, 자기계발에 필요한 언어적·창의적·수리적으로 필요한 학습 경험을 각 세부영역별 목표로 구체화함
구분 | BARUN 기초교양 | ||
---|---|---|---|
교육목표 |
새로운 지식·가치·관계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지속 성장에 필수적인 자기 계발 능력 확보 |
||
하위목표 | 새로운 사실·정보·지식을 지각하는 능력 | 관련 사실·정보·지식을 인출·재구성·발견하는 능력 | 인출·재구성·발견된 사실·정보·지식을 전달하는 능력 |
세부영역 | 언어와 사고 |
다른 사람의 주장이나 묘사의 의도·논리·근거 파악 지식·가치·관계적 의미를 탐색하여 자신의 의견 정립 말과 글로 구체화하는 데에 필요한 기본 능력 확보 |
|
SW와 창의적 사고 |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에 새롭게 조망되는 창의적·소프트웨어적 사고와 문제해결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적 지식·가치·관계 창출에 필요한 경험과 기초 능력 확보 |
||
수리와 과학 |
인간·사회·자연의 현상을 객관적으로 관찰 사실을 검증하여, 그 속에 담겨있는 지식·가치·관계 이해 자신의 발견을 정량적으로 구체화하는 데에 필요한 기본 능력 확보 |
진·성·애의 구조를 바탕으로 BARUN 융합교양의 교육목표를 분석하고, 세부영역별 학문분야 설정 및 주제 내용을 반영하여 교육 목표를 구체화
구분 | BARUN 융합교양 | ||
---|---|---|---|
교육목표 | 학제적 지식·가치·관계 觀을 바탕으로, 개인적·공동체적 삶의 조화와 행복을 추구하는데 탁월한 자아 확립 | ||
하위목표 | 진(이성): 주제별 지식(진리) 觀, 탐구 영역과 이슈, 주요 업적, 개념과 탐구 방법에 대한 이해 | 성(지성): 주제별 지식의 가치 구현과정·방법, 정의·윤리 觀, 결과와 성공·실패 요인의 이해 | 애(감정): 주제별 지식의 가치 구현 대상에 대한 이해, 인간·사회·자연 觀, 행복·번영·발전에 대한 인식 이해 |
세부영역 | 생명과 미래 |
자연과학·공학·의학 분야의 학문적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 생명과 자연 환경 및 과학 기술 간의 발전과 번영을 둘러싼 갈등·입장·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가치·관계관 확립 |
|
인간과 사회 |
사학·철학·사회학·심리학·경제학 분야의 학문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인간 내면의 마음과 정신 작용에 대한 사회적 역할과 제도적 기능 혁신에 필요한 지식·가치·관계관 확립 |
||
문화와 소통 |
언어학·문학·문화·예술 분야의 학문적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의 정신·물질적 유산의 감상과 존중 및 이(異) 문화 간 감성 교류에 필요한 지식·가치·관계관 확립 |
||
자기계발 협업 |
자신과 주변 환경 및 각각의 관계를 명확히 인식하여, 상호 결핍 충족과 자기 목적적 활동 및 달성을 위해 전략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자기조절 하는데 필요한 지식·가치·관계관 확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