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과정

진·성·애 인성 목표의 의미 및 교양교육의 개념을 바탕으로, 지식 가치 구현 의미 ·목적·방법과 자아확장의 학업 성취를 객관적 수업 목표로 구체화함

구분 진ㆍ성ㆍ애
교육목표

지성·덕성·감성의 내재화를 통해, 새로운 지식·가치·관계를 스스로 추구하는 올바른 인성을 고양함

영역 진(眞)

지식(인지)과, 지식에 대한 사고(思考) - 지혜·초(超)인지

지식의 연구 및 창출(노력·활동)

지성(知性)의 의미: 지식의 연구·창출을 위한 자발적 동기와 능력

수업 목표: 지식과 지식 연구에 대한 가치관 및 폭 넓은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개인적 욕구와 사회적 필요에 적합한 학문적 성과를 스스로 탐색하고, 학제적으로 사유할 수 있는 자율적 지성을 고양함.

성(誠)

지식의 연구·창출에 대한 사고

지식의 가치 구현·향상 및 창출(노력·활동)

덕성(德性)의 의미: 지식의 가치 구현·향상 및 창출을 위한 자발적 동기와 능력

수업 목표: 경영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바탕으로, 지식의 가치 구현·향상 및 창출에 필요한 조직·단위조직(팀)·개인 차원의 실행체계를 구체적으로 구상할 수 있는 자율적 덕성을 고양함.

애(愛)

지식 가치 구현·향상(노력·활동)에 대한 사고

지식 가치 구현 대상과 그 대상에 대한 이해의 확장 및 심화(노력·활동)

감성(感性)의 의미: 지식의 가치 구현 대상과 이해의 확장·심화를 위한 자발적 동기와 능력

수업 목표: 인간과 사회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관계 속의 자신과 타인의 상황·입장을 고려하고 갈등을 해결하며 자아를 확장시키는 자율적 감성을 고양함


BARUN 기초교양의 교육목표를 기반으로, 자기계발에 필요한 언어적·창의적·수리적으로 필요한 학습 경험을 각 세부영역별 목표로 구체화함

구분 BARUN 기초교양
교육목표

새로운 지식·가치·관계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지속 성장에 필수적인 자기 계발 능력 확보

하위목표 새로운 사실·정보·지식을 지각하는 능력 관련 사실·정보·지식을 인출·재구성·발견하는 능력 인출·재구성·발견된 사실·정보·지식을 전달하는 능력
세부영역 언어와 사고

다른 사람의 주장이나 묘사의 의도·논리·근거 파악

지식·가치·관계적 의미를 탐색하여 자신의 의견 정립

말과 글로 구체화하는 데에 필요한 기본 능력 확보

SW와 창의적 사고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에 새롭게 조망되는 창의적·소프트웨어적 사고와 문제해결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적 지식·가치·관계 창출에 필요한 경험과 기초 능력 확보

수리와 과학

인간·사회·자연의 현상을 객관적으로 관찰

사실을 검증하여, 그 속에 담겨있는 지식·가치·관계 이해

자신의 발견을 정량적으로 구체화하는 데에 필요한 기본 능력 확보


진·성·애의 구조를 바탕으로 BARUN 융합교양의 교육목표를 분석하고, 세부영역별 학문분야 설정 및 주제 내용을 반영하여 교육 목표를 구체화

구분 BARUN 융합교양
교육목표 학제적 지식·가치·관계 觀을 바탕으로, 개인적·공동체적 삶의 조화와 행복을 추구하는데 탁월한 자아 확립
하위목표 진(이성): 주제별 지식(진리) 觀, 탐구 영역과 이슈, 주요 업적, 개념과 탐구 방법에 대한 이해 성(지성): 주제별 지식의 가치 구현과정·방법, 정의·윤리 觀, 결과와 성공·실패 요인의 이해 애(감정): 주제별 지식의 가치 구현 대상에 대한 이해, 인간·사회·자연 觀, 행복·번영·발전에 대한 인식 이해
세부영역 생명과 미래

자연과학·공학·의학 분야의 학문적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 생명과 자연 환경 및 과학 기술 간의 발전과 번영을 둘러싼 갈등·입장·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가치·관계관 확립

인간과 사회

사학·철학·사회학·심리학·경제학 분야의 학문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인간 내면의 마음과 정신 작용에 대한 사회적 역할과 제도적 기능 혁신에 필요한 지식·가치·관계관 확립

문화와 소통

언어학·문학·문화·예술 분야의 학문적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의 정신·물질적 유산의 감상과 존중 및 이(異) 문화 간 감성 교류에 필요한 지식·가치·관계관 확립

자기계발 협업

자신과 주변 환경 및 각각의 관계를 명확히 인식하여, 상호 결핍 충족과 자기 목적적 활동 및 달성을 위해 전략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자기조절 하는데 필요한 지식·가치·관계관 확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