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공모-3[수업요약 카드뉴스]-10
2019-02 통하는 의사소통 공모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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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 : 비교과 프로그램 수업 계획 정보 제공을 위한 카드 뉴스


2. 카드뉴스 제작의도 : 


  본 카드 뉴스의 가장 큰 목적은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신청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수업계획서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앞선 분석을 통해 보았을 때 감성 코딩교육은 어떤 목적으로, 누가,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담아 반드시 사전 안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카드 뉴스를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반적인 수업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PPT 한 페이지당 한 차수의 수업 내용이 들어가도록 요약정리해야 한다.

  세부적인 제작 방식 및 의도를 디자인적 측면의 외부 요소와 콘텐츠를 담은 내부 요소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외적인 디자인은 비전공자도 높은 관심을 가지고 볼 수 있도록 카드 뉴스를 접하는 데에 부담이 없도록 구상하였다. 엔트리 상의 메인 캐릭터인 엔트리봇을 표지에 넣어서 한번 쯤은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전체적인 가독성을 중시하여 여러 번의 수정을 거쳐 적절한 양의 글만을 넣고 읽기에 번거로움이 없는 레이아웃으로 구성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처럼 부담이 없고 쉬운 교육 프로그램임을 보이면, 학생들이 자신들에게 적절한 전문적인 프로그램이 맞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생길 수도 있다고 생각하였다. 때문에 전체적으로 전문적인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어두운 색상의 배경을 사용하였다. 너무 밝은 색상을 사용하거나 지나치게 많은 디자인을 넣으면 전문성이 떨어져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내부 콘텐츠는 어떤 식으로 담았는 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콘텐츠를 고려할 때에는 수업 요약 카드 뉴스의

가장 큰 목적인 수업 계획 정보 전달을 달성하기 위해 논문 ‘수업계획서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 수준에 따른 활용과 만족에 대한 연구 : 교육대학원생들의 사례, 강승혜, 2013’ 을 참고하여 제작하게 되었다. 참고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이 수업계획서의 역할을 3가지로 나누어서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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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업 계획서의 첫 번 째 역할은 교수와 학습자 사이의 교수- 학습 활동에 대한 계약서이다. 수업 활동에 있어서 교육기관과 교수자의 교육 책무를 반영하는 대학의 교육문서로서 간주될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따라서 수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교수자는 자신의 수업에 반영되는 사항을 수업계획서를 통해 사전에 학생들에게 분명히 알려야 한다고 말한다.

둘 째, 수업계획서는 대학의 공식적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실천인 수업활동에 관련된 공식적인 정보를 담은 문서이다. 수업계획서가 수업의

공식성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과목명과 일시, 강의를 개설한 주체, 교수자의 이름, 수업 개요 등의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 째, 수업계획서는 학습자들의 학습을 지원하는 도구로서 기능한다. 수업계획서는 선수 학습 요건, 수강 대상 등의 정보를 사전에 제시함으로써

수업에 참여할 학습자들이 수업이 얼마나 어려울 지, 자신이 성공적으로 이 수업을 들을 수 있을 지 판단을 할 수 있게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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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수업계획서의 세 가지 역할[1]


논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업계획서의 요건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카드 뉴스를 구성해 보았다.


1. 누구나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임을 명시하였다.

- 수강 대상의 정보를 제공하며 수업계획서 역할 중 세 번째 요건을 충족하였다.

- 수강을 고민하고 있는 비전공자들도 수강을 결심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엔트리의 장점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보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 이와 같은 내용을 마지막 페이지에 수강 후기로 한번 더 이야기 하며 정확한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였다.


2. 수업의 정보를 제공하는 메인 글상자에 강의를 개설한 주체, 교수자의 이름, 수업 장소 등의 내용을 포함하였다.

- 수업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를 제시하며 수업계획서 역할 중 두 번째 요건을 충족시켰다.


3. 수업의 간단한 개요와 수업 명을 정확히 작성하였다.

- 수업 내용에 대해 교수와 학습자간의 계약 조건을 충족시키고 수업 개요를 분명히 알려야 한다는 수업 계획서 역할 중 첫 번 째 요건을 충족시킨다.


4. 엔트리 홈페이지 상의 그림으로 엔트리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전달하였다.

- 디자인적 요소를 고려하여 시각적으로 전문성을 보일 수 있도록

엔트리의 이미지로 페이지를 구성하게 되었다.



이어지는 수업 요약 페이지는 전체적으로 교육 내용 이미지와 그 사진에 대한 설명의 구성으로 나뉘게 된다. 이 페이지에서 역시 카드뉴스 상에서 가독성을 가장 중시하여 PPT를 제작하게 되었다.


1. 직접 만든 엔트리 프로그램 이미지를 교육 내용으로 보여주었다.

- 카드뉴스는 SNS 사이트나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정보 전달을 위해 ‘이미지’를 중심으로 텍스트를 첨부하는 형식이다.

- 직접 만든 엔트리 프로그램 이미지를 제시하며 시각적 정보를 크게 전달하였다.


2. 프로그램 구현 동영상을 QR 코드로 삽입하여 정보의 전달력을 높였다.

- 코딩 프로그램은 동적인 데에 비해서 카드뉴스는 정적인 이미지만을 제시했어야 해서 아쉬움을 느꼈다.

- 이에 대한 보완 방법으로 프로그램 구현 동영상을 업로드한

링크를 QR 코드로 삽입하여 학생들이 프로그램 수강 신청 시에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각 수업의 목표와 진행 방식을 명시하였다.

- 수업 내용에 대한 전체적인 요약을 통해서 목표를 제시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수업이 진행 될 것 인지에 대해 작성하였다.

최종적으로 마지막 페이지에 프로그램 수강생의 인터뷰를 넣어서 증언의 역할을 하였고, 다시 한번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는 인식을 상기시켜 주었다.

본 카드 뉴스를 감성 코딩교육 프로그램 수강 신청 기간 이전에 제공한다면, 학생들이 수강을 결정하는 데에 있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참고 문헌 >

[1] 수업계획서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 수준에 따른 활용과 만족에 대한 연구 : 교육대학원생들의 사례, 강승혜, 2013


3. 카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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