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공모-5[수업요약 동영상 시각장애우용]-03 디지털 글쓰기 음성파일
2019-02 통하는 의사소통 공모전
  • 작성일자
  • 조회409

1. 주제 : 시각장애인과 함께하는 수업(글쓰기 전문가 양성프로젝트_마중물_디지털글쓰기_11/21 엄현섭 교수님 수업요약)


2. 동영상 제작의도: 


  • 저희 팀이 준비한 수업요약 영상(음성 파일)의 제작의도는 시각장애인의 학습권 증진의 추구입니다. 시각장애인도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서서 수업을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게 하자는 것입니다. 요즘 들어 장애인의 학습권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특수교육의 여러 분야에서 발전된 모습이 나타나고 있지만 아직 시각장애인의 학습 영역은 컨텐츠가 많이 부족합니다. 국가의 보조를 받는 EBS 학습교재나 인터넷 강의만 봐도 청각장애인이나 다른 장애인을 위한 컨텐츠는 많이 개발되고 있으나 시각장애인을 위한 컨텐츠는 아직 많이 미비합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교재는 해당 강의연도를 넘어서서 제작되거나 시각장애인을 위한 강의영상 역시 턱없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양상은 대학 교육에서 역시 여실히 드러납니다. 시각장애인의 학습권은 형식적으로만 보장될 뿐 실질적으로는 전혀 보호받지 못 하고 있는 상황인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희 팀은 시각장애인이 생동감있게 수업에 참여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하려고 하였습니다. 특히 해당 수업의 경우 디지털 글쓰기와 관련된 것으로 현대 사회에서 자신의 의견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 지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에게 중요한 영역이기에 유의미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영상을 통해 학습 대상자가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컨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교과서나 위인전 속 여러 시각장애인들이 자신들의 한계를 넘어서서 학문적 성과를 낸 것처럼 이러한 컨텐츠가 늘어나 일반적인 시각장애인들도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서서 풍부하게 수업을 경험할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구체적으로 음성파일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자면 시각적으로 학습 내용이 보이지 않는 상황이기에 성우가 최대한 천천히 정확하게 발음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중간에 등장하는 연습문제의 경우에는 실제 수업에서 학생들이 발표했던 것처럼 수업 청취자에게도 실제로 발표할 시간을 부여하였습니다. 또한 연습문제의 경우(특히 3번째 연습문제) 긴 문장의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여 수정하는 내용이 발표내용일 경우 그 점에 유의하였습니다. 청취자가 책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볼 수 없기에 수업 진행 과정에서 앞의 내용(혹은 문장)을 다시 거론할 때는 대명사(기사문 셋째줄)같은 용어를 쓰기보다는 음성파일의 앞부분으로 돌아가지 않고 자연스럽게 다시금 그 문장을 청취할 수 있도록 한 번 더 해당 문장을 발표내용에 포함하여 녹음했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청취자가 내적인 불편을 느끼지 않게 하기 위해서 발표내용에 해당 문장이 자연스럽게 포함되도록 하여 최대한 매끄러운 진행을 추구하였습니다.


3. 동영상 : 시각장애우를 위한 음성녹음 파일 첨부





※ 추천 버튼 재클릭 시 추천이 취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