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2018 교육과정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211

경기대학교는 건학이념인 진·성·애의 의미를 담아 지식 및 가치를 스스로 추구할 수 있는 올바른 인성을 진·성·애 인성교육을 통해 함양할 수 있도록 함

구분진ㆍ성ㆍ애 인성교육
교육목표

지성·덕성·감성의 내재화를 통해, 새로운 지식·가치·관계를 스스로 추구하는 올바른 인성을 함양함

하위목표진(이성): 주제별 지식(진리) 觀, 탐구 영역과 이슈, 주요 업적, 개념과 탐구 방법에 대한 이해성(지성): 주제별 지식의 가치 구현과정·방법, 정의·윤리 觀, 결과와 성공·실패 요인의 이해애(감정): 주제별 지식의 가치 구현 대상에 대한 이해, 인간·사회·자연 觀, 행복·번영·발전에 대한 인식 이해
세부영역진리탐구
공감소통
사랑실천

BARUN 기초교양의 교육목표를 기반으로, 자기계발에 필요한 언어적·창의적·수리적으로 필요한 학습 경험을 각 세부영역별 목표로 구체화

구분BARUN 기초교양
교육목표

다른 사람의 주장이나 묘사의 의도·논리·근거를 파악하고, 그 안의 지식·가치·관계적 의미를 탐색하여 자신의 의견을 정립하며 말과 글로 구체화하는 데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확보함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에 새롭게 조망되는 창의적·소프트웨어 사고와 문제해결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적 지식·가치·관계 창출에 필요한 경험과 기초 능력을 확보함

하위목표새로운 사실·정보·지식을 지각하는 능력관련 사실·정보·지식을 인출·재구성·발견하는 능력인출·재구성·발견된 사실·정보·지식을 전달하는 능력
세부영역언어와 사고사고와 표현

다른 사람의 주장이나 묘사의 의도·논리·근거 파악

지식·가치·관계적 의미를 탐색하여 자신의 의견 정립

말과 글로 구체화하는 데에 필요한 기본 능력 확보

대학영어
외국어영역
소프트웨어와 창의적 사고소프트웨어기초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에 새롭게 조망되는 창의적·소프트웨어적 사고와 문제해결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적 지식·가치·관계 창출에 필요한 경험과 기초 능력 확보

창의적문제해결

BARUN 핵심교양의 교육목표를 분석하고, 세부영역별 학문분야 설정 및 주제 내용을 반영하여 교육 목표를 구체화

구분BARUN 핵심교양
교육목표

4차 산업시대 인재상에 부합하는 현대 사회의 기술에 대한 이해와 과학적인 기초 지식 및 원리 등을 습득하여 인간 생명과 자연 환경 및 과학 기술 간의 관계를 탐색하여 과학적 분석력과 창의·융복합적 사고를 함양함

사회 구성원으로서 경험하게 되는 제반 사항들을 분석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사회의 중심 개념과 가치들의 의미, 개인과 사회집단, 사회와 인류, 정치와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 교육·경제와 법의 의미 등을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통찰하여 사회정의와 인간애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

글로벌 시대의 세계시민으로 인류의 정신적·지적·물질적·예술적 유산과 전통 계승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 문화 간 감성 교류에 필요한 지식·가치·관계관을 확립함. 또한 국제사회 일원으로 글로벌 사회에 요구되는 필수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하여 다양한 글로벌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여 개방적인 태도로 소통하는 능력을 함양함

논리적 사고의 기본유형들을 숙지하고,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자신이 보유한 지식과 재능을 주도적으로 발달시킴으로, 능동적인 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적 사고와 추론하는 능력을 개발하여 표현하고, 수식·도표·통계 결과 등을 분석적으로 해석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함양함

공동체의 성격과 상황에 맞게 각각의 관계를 명확히 인식함으로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실행하며,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협업하고, 문제해결의 과정 속에서 공감과 배려, 책임감을 실천하는 능력을 배양함

하위목표인간: 인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자연, 과학, 인간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공공의 선을 추구하는 여러 학문을 통해 인간관과 가치관, 세계관을 확립할 수 있는 인간을 주제로 하는 기초학문 영역사회: 사회의 중심 개념과 가치, 인류와 역사, 정치 등의 학문을 기반으로 사회정의와 인간애의 실현과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감과 배려, 책임감을 배양할 수 있는 사회를 주체로 하는 기초학문 영역자연: 자연과학 학문을 중심으로 수학적 사고, 긱{와 인간, 과학과 기술, 생명과 자연, 논리와 추론, 과학과 인간 본성 등을 탐색할 수 있는 자연을 주제로 하는 기초학문 영역
세부영역기술과 미래

자연과학, 공학, 경영정보 등의 분야로 인간과 생명, 자연과 환경, 과학과 기술 등을 자연과 관련한 내용을 주로 다루는 학문 분야

가치와사회

사회과학, 철학, 사학, 경제학, 법학 등의 분야로 사회와 인류, 개인과 사회집단, 개인 가치와 공공의 가치 등의 사회와 관련한 학문을 주로 다루는 분야

문화와소통

인문, 문학, 예술 등의 분야로 인문과 문화, 예술과 문화유산, 감성과 이성 등의 이해를 돕는 인간과 관련된 내용들을 주로 다루는 학문 분야

분석과추론

자연과학, 법학, 철학 등의 분야로 논리적 사고와 추론, 수학적 개념과 원리, 도표와 통계 등의 자연, 인간 등을 다루는 학문 분야

공동체와협업

인문,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등의 분야로 개인과 공동체, 사회와 국가, 자연과 환경, 시민과 세계시민, 글로벌 공동체 등의 인간, 사회, 자연을 다루는 학문 분야

교과목의 다양화와 학생들의 선택권을 넓히기 위한 일반선택 영역

구분일반선택
교육목표

각 영역에 해당하는 전문분야의 지식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그 분야의 기초지식과 기초학업능력을 함양함

세부영역인문·사회·예체능인문, 사회, 예체능 영역의 기초지식
수리와과학(MSC)자연과학, 공학에서 요구되는 기초지식
취·창업취·창업과 관련한 기초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