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공모-2[홍보용 카드뉴스]-04 융합교양대학 모든 비교과 교육과정
2019-02 통하는 의사소통 공모전
  • 작성일자
  • 조회438

1. 주제 :  역량의 필요성에 대한 대답은 융합교양대학입니다.


2. 카드뉴스 제작의도 : 


1) 참여 이유 및 주제 선정 동기


저는 현재 융합교양대학에서 주최하는 ‘감성코딩교육’수업을 아주 만족하면서 듣고 있습니다. 융합교양대학에서 주최하는 프로그램을 둘러보았을 때, 학우들에게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많고 그 내용 또한 배울 점이 많다고 느꼈습니다.

현재 바른 시스템에 그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이 구체적으로 올라와 있지만,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기에 학우들이 많이 접하는 카드뉴스 형태의 프로그램 요약 홍보물을 만들면 학우들에게 좀 더 효과적인 홍보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학우들의 이용도가 높은 ‘에브리타임’ 커뮤니티 홍보게시판 등에도 프로그램 참여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카드뉴스를 만들어 홍보한다면 융합교양대학의 프로그램을 모르는 학생들도 관심을 가지고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융합교양대학의 유용하고 교육적인 프로그램을 학우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카드뉴스로 홍보함으로써 학우들의 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하고자 합니다.


2) 전체 구성 의도


카드뉴스의 전체적 구성 의도에서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학우들의 ‘필요성’입니다. 당연하지만 학우들이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는 이유는 이 프로그램이 자신에게 필요하다고 느꼈을 때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전체 구성을 ‘학우의 상황’과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글을 쓰는 당신의 손, 멈춰있지는 않으신가요?’ 라는 문구에서 멈춰있는 손이 학우 자신의 상황일 때에 그 카드뉴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그 문제를 해결해 줄 융합교양대학의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카드뉴스의 시작을 여는 첫 문구는 이 카드뉴스 내용에 대한 학우의 흥미를 돋울 것입니다.

또한 직장에 들어가서 좋은 직원이 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비즈니스 글쓰기를 설명하고,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는 4차산업과 미디어 산업을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강조하여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전체 카드뉴스 구성 흐름을 통하여 학우들은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느끼고, 이 프로그램이 자신에게 유용하다는 것을 느껴 프로그램의 참여를 독려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가독성을 높이기 위하여 간단한 사진과 글로 프로그램을 설명하였고, 글쓰기 프로그램 같은 경우에는 진행 단계를 강조하여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2) 각 장면별 설명


카드뉴스 1,2 : 글을 쓰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학우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문구를 선정하였습니다. 또한 그 어려움을 해결해줄 수단이 융합교양대학이라고 설명하여 문제를 겪고 있을 학생들에게 문제의 해결책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었습니다.


카드뉴스 3,4 : 문제의 해결책인 프로그램의 이름을 제시하고, 그 프로그램을 단계를 상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의 이점인 교수님의 피드백, KGU포인트, 간식에 대한 설명을 덧붙여 학우들의 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하였습니다.

카드뉴스 5 : 직장에서 꼭 필요한 조직원이 되고 싶다는 학생들의 바람에 대한 내용을 넣어 프로그램의 이점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그 바람을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존재한다고 설명하면, 프로그램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가 더욱 유발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카드뉴스 6 : 글쓰기 역량 외에 의사소통 역량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하였습니다. 의사소통역량이 기업에서 중요시 하는 조직원의 역량 중 하나인 만큼 의사소통 프로그램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카드뉴스 7,8,9 : 현재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조직원의 역량이 sw활용 능력과 미디어 능력이라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취업에 도움이 될 중요한 역량이기에, 이 카드뉴스를 보고 난 뒤의 프로그램의 유용성에 대한 생각이 더욱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램명을 홍보하여 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만 왜 그 프로그램을 들어야하는지 필요성을 먼저 강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딩의 경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해 듣지 않을 학우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프로그램의 특성을 설명하여 프로그램의 참여를 독려하였습니다.


카드뉴스 10 : 학우들의 현 상황에 대한 물음을 제시하고, 현 상황에 문제점 느끼거나,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느낀다면 융합교양대학에서 학우들의 역량을 키울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홈페이지에서 융합교야대학을 설명하는 문구가 매우 좋다고 생각되어 융합교양대학과 함께 시그니처 문구를 제시하였습니다.


3) 기대 효과

기업에서 조직원으로 합류하는 데에 필요한 역량은 갈수록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한 좋은 방법은 학교를 통한 비교과 프로그램의 참여입니다. 따라서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가 중요하며, 이가 학우들이 흥미를 가질만한 홍보물로 제작된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카드뉴스 초반에 흥미를 돋우는 문구를 작성하고, 그 문구를 통해 현재 상황에 대한 문제를 느끼도록 합니다. 또한 이 문제의 해결 방법을 프로그램의 참여로 제시한다면, 학우들의 프로그램 참여 동기를 더욱 효과적으로 유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추천 버튼 재클릭 시 추천이 취소됩니다.
서은선

와.. 이해도 확 되고 내용도 깔끔하고 최고입니다 !

허은

카드뉴스 디자인 잘하셨네요~! 굿굿

김은영

멋져요 ! ᕦ(ò_óˇ)ᕤ

고예희

Love this post.

이지우

지금까지이런카드뉴스는없었다.. 물음표인가 느낌표인가.. 감성유튜브크리에이터 교육 꼭 받아보고 싶어지네요~^^